전기 조립 공구를 통해 얻은 빅 데이터가 품질 수준을 높입니다

작업자가 투베의 볼보그룹 트럭 공장에서 전기 조립 공구를 사용할 때마다 작업 데이터가 기록되고 저장됩니다. 이제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트럭의 품질 수준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전기 조립 공구로 작업하는 Anna Lundgren과 Natasa Savovic.

전기 조립 공구로 작업하는 Anna Lundgren과 Natasa Savovic. 사진: Sören Håkanlind.

트럭에는 볼트로 연결된 접합부가 수천 개에 달합니다. 작업자는 대부분 공압 조립 공구를 사용하여 미리 정의된 토크로 이 접합부를 조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볼트 접합부의 경우, 작업자들은 몇 년 전부터 전기 조립 공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Volvo Group Trucks Technology의 볼트 전문 기술자인 Filip Bergman은 "볼트 접합부가 충분히 조여졌는지 여부는 체결력으로 결정됩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체결력은 생산 단계에서 직접 측정할 수 없고 각 접합부의 적절한 조립 토크를 결정하는 테스트를 수행하는 실험실에서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체결력이 조립 마찰력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마찰력은 다양한 이유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사 배치(batch)마다 다르고 결합되는 부품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투베 공장의 유지 보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Thomas Norberg는 "전기 조립 공구가 도입되면서 목표 토크뿐만 아니라 조임 중 나사의 회전 각도도 미리 정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가 아닌 두 개의 매개변수를 모니터링할 수 있어 대부분의 경우에 필요한 체결력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접합부마다 목표 토크와 각도 한계가 설정됩니다. 미리 정의된 한계 내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면 녹색등이 켜지고 한계를 벗어나면 빨간등이 켜집니다. 뭔가 잘못되면 작업자가 그 원인과 수정 방법을 대부분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이 경우에 빅 데이터가 아주 요긴하죠."라고 Filip Bergman은 말합니다.

전기 스크류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모든 작업은 기록되고 저장됩니다. 이전에는 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했습니다. 지금은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공구 공급업체가 제공합니다.

"이제는 모든 공구와 조임의 토크 각도 곡선을 빠짐없이 저장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라고 Thomas Norberg는 말합니다. "조임 거동이 갑자기 달라 보이면 다시 돌아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훨씬 쉽게 분석 할 수 있죠."

"지금은 과거 데이터도 활용하여 사전 정의된 공구 토크와 각도 한계를 업데이트함으로써 항상 적정 범위 내에서 정확한 체결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가능성은 공장의 일상 작업에만 활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도로에 있는 트럭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 트럭의 볼트 접합부가 갑자기 헐거워지면 Filip Bergman과 동료들은 그 이유를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가능한 한 가지 방법은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이전에는 공장에서 탐지되지 않았던 특정 접합부의 비정상적인 조립 거동을 찾는 것입니다.

"전에는 수천 대의 트럭을 리콜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죠."라고. Filip Bergman은 말합니다. 하지만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곡선을 다시 자세히 조사할 수 있고, 이 문제의 영향을 받는 트럭이 몇 대에 불과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회사는 비슷한 비정상적 거동을 보이는 트럭으로 리콜 대상을 제한하고 설치 도중 정상 작동한 접합부가 있는 트럭은 제외할 수 있습니다.

"빅 데이터 덕분에 수천 명의 고객이 정비 공장을 찾지 않고 계획대로 트럭을 안전하게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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